[암호화폐 분석] 베이직어텐션토큰(BAT) 핵심정보 총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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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호화폐 분석] 베이직어텐션토큰(BAT) 핵심정보 총정리

by 돈포메이션 2021. 12. 31.

최근 새로운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의 확산으로 전 세계 증시와 암호화폐 시장이 모두 급락했을 때 나홀로 상승세를 연출했던 암호화폐가 있습니다. 바로 베이직어텐션토큰(BAT)인데요. 오늘은 베이직어텐션토큰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암호화폐 분석] 베이직어텐션토큰(BAT) 핵심정보 총정리

 

 

1. 베이직어텐션토큰(BAT)은 어떤 코인인가?

1) 간략 소개

베이직어텐션토큰은 디지털 광고용으로 설계된 공개 소스 분산형 디지털 자산으로, 이더리움 호환 토큰(ERC20)입니다. 2017년 5월에 크라우드 펀딩을 시작한 베이직어텐션토큰은 30초 만에 3천 5백만달러를 모금할 정도로 인기를 끌었습니다. 

 

베이직어텐션토큰은 파손, 사기, 불투명한 디지털 광고를 수리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광고주 및 게시자를 위한 활동을 추적하고 관리하기 위해 특별히 제작된 Brave 플랫폼에서 사용하기 위한 것입니다.

 

2) 영문명 / 티커

Basic Attention Token / BAT

 

3) 시가총액 / 순위

2.2조원 / 70위
※ 21.12.31 기준

 

4) 현재 유통량

1,492,976,103

 

 

2. 베이직어텐션토큰(BAT) 특징

베이직어텐션토큰은 신개념 인터넷 웹 브라우저 '브레이브'에서 사용되는 암호화폐입니다. 브레이브는 블록체인에 기반해 사용자가 자신의 데이터 주권을 지킬 수 있는 웹 브라우저를 표방합니다. 브레이브의 공동 창업자 브렌든 아이크는 자바스크립트와 파이어폭스를 만들며 실력을 검증받은 개발자인데요.

 

브레이브 출시 당시 아이크는 크롬과 같은 기존 웹 브라우저들이 망쳐버린 온라인 광고 생태계를 브레이브를 통해 회복시키겠다는 포부를 밝힙니다. 복잡한 디지털 광고 시장 구조로 인해 웹 사용자와 광고주 모두 피로감을 느끼고 있는 악순환에서 벗어나 사용자가 웹 방문 및 탐색에 대해 공평한 보상을 받고, 웹사이트에 기여할 수 있는 솔루션을 구축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이에 따라 지난 2019년 자체 개발한 이더리움 기반 디지털 광고 플랫폼과 그 위에서 발행된 네이티브 토큰인 베이직어텐션토큰을 브레이브와 연동했습니다. 브레이브 사용자들은 직접 광고 허용 여부를 선택할 수 있게 됐는데요. 만약 광고를 차단한다면 웹 브라우저 곳곳에 난립해 보기에 좋지도 않고 네트워크 속도도 늦췄던 광고들로부터 해방될 수 있게 되죠.

 

브레이브에 따르면 광고 차단을 통해 브라우저 속도가 최대 3배 정도 빨라질 수 있다고 합니다. 이 뿐만이 아닙니다. 구글 등 거대 IT 기업들이 맞춤형 광고에 활용하기 위해 해오던 이용자 데이터 트랙킹을 차단해주기 때문에 개인정보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광고를 허용할 수도 있습니다. 대신 이 경우 웹 브라우저 사용자들에게 적절한 보상을 주는데요. 이때 보상으로 받는 것이 바로 베이직어텐션토큰입니다. 브레이브에서 광고를 내기 원하는 광고주가 베이직어텐션토큰으로 광고비를 내면 중간 사업자를 거치지 않고 광고를 보는 사용자와 광고주가 광고 수익을 나눠 갖는 구조입니다.

 

 

3. 베이직어텐션토큰(BAT) 최근 소식

브레이브 이용자 빠르게 증가…최근 '브레이브 월렛' 탑재 호재도 (21년 12월 3일)

광고 차단과 개인정보 보호 기능을 내세우면서 브레이브의 사용자 수는 빠르게 늘고 있습니다. 브레이브 사용자는 2021년 10월 기준 4,200만 명, 일일 활성 이용자 수는 1,400만 명을 넘어섰는데요. 2019년 6월 사용자 수가 500만 명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약 8배 정도 늘어난 규모입니다.

이렇게 사용자 수가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는 브레이브의 앞길은 밝아 보입니다. 이달 들어 새로운 호재가 들려왔기 때문입니다. 바로 지난 11월 16일 브레이브 전용 암호화폐 지갑인 '브레이브 월렛'을 웹브라우저에 탑재한 건데요. 원래 브레이브에선 메타마스크를 포크해 만든 '크립토 월렛'이라는 지갑을 사용했습니다. 이 월렛을 사용하기 위해선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했어야 했죠. 하지만 브레이브 월렛은 브레이브의 핵심 기능으로서 브라우저에 직접적으로 통합됐습니다.

 

브렌든 아이크와 함께 브레이브를 만든 또 다른 공동 창업자이자 CTO인 브라이언 본디는 브레이브 월렛 탑재 이유에 대해 브라우저 확장 프로그램 형식으로 지갑을 이용하는 데에 따른 보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라고 설명합니다. 본디는 지갑 확장 프로그램 방식을 유지한다면 지난 2019년 발생했던 '가짜 메타마스크' 사건처럼 해커들이 가짜 지갑을 만들어 정상적인 지갑 확장 프로그램인 것처럼 사용자들을 속이는 스푸핑(spoofing), 즉 도용 범죄가 일어나기가 매우 쉽다고 말합니다.

 

또 브레이브 월렛이 사용자 인터페이스 문제도 해결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본디는 '확장 프로그램은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큰 캔버스, 특히 주소바와 툴바 등을 온전히 활용하지 못한다'며 '브레이브 월렛은 사용자 인터페이스 영역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4. 베이직어텐션토큰(BAT) 전망은?

브레이브 시장은 아직 작은데 구글 크롬 시장 점유율이 2019년 이후 꾸준히 60%대를 유지한 반면, 브레이브는 이제 막 시작 단계입니다. 2019년 6월 520만 명이었던 브레이브의 월간활성이용자수(MAU)는 21년 10월 4200만명으로 8배 늘어 높은 성장성을 보여주고 있죠. 이건 브레이브가 웹 3.0으로 넘어가는 단계에서 크립토 이코노미의 역할을 보여주고 있다고 보여집니다.

 

참고로 웹 2.0에선 구글, 페이스북 등 플랫폼 기업들의 역할이 컸다면, 웹 3.0에선 개인 맞춤화, 지능화가 특징이기 때문에 데이터의 중요성은 더 커지지만, 탈중앙화 된 블록체인 시스템을 통해 데이터가 암호화됩니다.

또한, 광고에서도 구글이나 페이스북이 대체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광고 비용은 사용자가 어디서 시간을 많이 할애하는지, 혹은 사용자가 어디에 광고비를 많이 주고 싶어 하는지를 기준으로 분배될 수 있고, 대부분 사용자의 기기 안에서 이뤄지기 때문에 개인정보 문제에서 자유로울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어 앞으로 어떤 행보를 보여줄지 기대됩니다.

 

 

5. 베이직어텐션토큰(BAT) 투자하고 싶다면?

현재 베이식어텐션토큰(BAT)은 대부분의 해외 암호화폐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습니다. Volume 랭킹 TOP5 순으로 말씀드리면 Upbit(국내), Binance(해외), FMFW.io(해외), OKEx(해외), Virtuse Exchange(해외)이며, 만약 투자하실 거라면 Volume이 높고 안정적인 상기 Top 5 거래소를 이용하는 걸 권장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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