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금계산서 역발행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역발행 세금계산서는 공급받는자가 세금계산서를 작성하여 공급자에게 발행을 요청한 것으로 아직 발행(전자서명)이 되지 않은 상태의 세금계산서 인데요. 본문 글에서 역발행 방법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세금계산서 역발행에 대해
전자세금계산서는 매출자(공급자)가 작성하고 발급(전자서명)하면, 매입자(공급받는 자)가 이메일 등으로 수신을 하는데요. 이와 같은 방식을 흔히 ‘정발행’이라고 명칭 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를 매입자(공급받는 자)가 작성하고, 매출자(공급자)가 발급(전자서명)을 하는 방식을 ‘역발행’이라고 하는데요.
보통 역발행은, 매출자(공급자)가 영세할 경우, 프랜차이즈 업종이나 대리점이 많은 업체에서 판매 수수료를 정산하기 위해 많이 이용합니다.
세금계산서 역발행 장점
역발행 기능을 활용하면 매입자(소비자)는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을 기다릴 필요 없이 매출자에게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을 요청할 수 있어 빠르게 세무 처리를 할 수 있고, 업무 누락을 막을 수 있으며,
반대로 매출자(공급자)는 세금계산서를 직접 작성할 필요 없이 승인 처리만 하면 돼 업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세금계산서 역발행 방법
세금계산서 역발행은 홈택스 또는 가비아에서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1. 홈택스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세금계산서 역발행을 진행하는 세부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1.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홈택스 홈페이지 바로가기 클릭)
2. 접속 후 공동 인증을 통해 로그인을 하고 [국세 증명, 사업자등록, 세금 관련 신청/신고] - [일반 신청/결과 조회] - [일반 세무 서류 신청]을 클릭합니다.
※ 메뉴를 찾기 어려우신 분들은 홈택스 홈페이지 상단 검색어에 '일반 세무 서류 신청'을 입력한 후 돋보기 버튼을 클릭하면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3. 거래 사실 확인 신청서를 받아서 작성하고 증명 서류를 함께 첨부하여 신청하면 됩니다.
2. 가비아
최근 가비아에서 하이웍스 전자세금계산서 역발행 기능을 출시했는데요.
이번에 추가된 역발행 기능은 매입자(소비자)가 세금계산서 내역을 작성하여 매출자(공급자)에게 발급을 요청하면 매출자(공급자)가 확인 후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하는 방식입니다.
자세한 절차는 아래 '가비아 세금계산서 역발행 쉽게 하는 방법' 버튼을 누르시면 빠르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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