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 분석] 보라코인(BORA) 핵심정보 총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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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호화폐 분석] 보라코인(BORA) 핵심정보 총정리

by 돈포메이션 2021. 11. 16.

보라코인의 상승세가 심상치 않습니다. 어제(11/15) 카카오게임즈의 개발 자회사 프렌즈게임즈가 블록체인 기반 스포츠 게임 전문회사인 나부스튜디오를 흡수합병할 예정이라고 공시했는데요.

 

보라코인을 만든 웨이투빗을 흡수합병하며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 사업 진출을 예고했던 프렌즈게임즈가 나부스튜디오까지 합병하며 개발력을 확보, 대체불가능한토큰(NFT) 사업진출 및 게임으로 돈을 버는 P2E(Play To Earn) 시스템 적용에 나설 것으로 전망됩니다. 

 

오늘은 게임, 소프트웨어 등 디지털 콘텐츠 블록체인 플랫폼을 위한 암호화폐 보라코인(BORA)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암호화폐 분석] 보라코인(BORA) 핵심정보 총정리

 

 

1. 보라코인(BORA)은 어떤 코인인가?

1) 간략 소개

BORA는 블록체인에 기반한 디지털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BORA는 기존 이더리움 네트워크의 가용성과 성능, 확장성의 제약을 극복하기 위해 이중 네트워크 및 토큰을 구현하여 메인넷과 별도로 분리된 확장에 제한이 없는 프라이빗 네트워크를 통해 빠른 처리속도와 확장성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BORA는 투명성, 보안성 및 디지털 콘텐츠 플랫폼에서의 콘텐츠 유통과 서비스 환경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사용자들은 보라코인(보라토큰)을 이용하여 디지털 아이템을 구매하거나 다양한 콘텐츠를 구매할 수 있고, 또한 BORA 토큰은 플랫폼의 마일리지, 프로모션 등에도 이용 가능합니다.

 

2) 영문명 / 티커 

BORA / BORA

 

3) 시가총액 / 순위

8982.7억원 / 123위
※ 21.11.16 기준

 

4) 총 공급량

1,205,750,000

 

 

2. 보라코인(BORA) 특징

1) 플랫폼 레이어 아키텍처

① 코어 레이어

보라(BORA)가 구현한 BORA Chain은 내부의 거래와 상태를 보증하면서 동시에 대용량 트래픽을 처리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또한, 확장성을 고려하여 모듈화 된 '아키텍쳐'(Modular Architecture)를 적용하는데요.

 

BORA Chain은 Permissioned Voting 기반의 알고리즘을 통해 우수한 트랜잭션 처리 능력을 확보하고 Crash fault tolerance를 보장하여 모든 노드가 안정적으로 매 트랜잭션 명세를 수신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개별 콘텐츠 제공자에 대응하고, 동시에 독립적인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서브 체인 역할을 담당합니다. 개별 콘텐츠 제공자 단위로 독립된 서브 체인이 할당되어 운영되며, 이 구조는 몇 가진 장점이 있습니다.

 

우선 플랫폼에 참여한 상용 애플리케이션들이 만들어 내는 대량의 트랜잭션을 안정적으로 빠르게 분산 처리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특정 애플리케이션이 중대한 결함을 가졌거나 보안상 또는 서비스 상의 문제를 발생시키더라도 플랫폼의 다른 애플리케이션의 서비스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서비스 독립성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BORA Chain은 플랫폼 내에서만 유통될 수 있는 내부 토큰 시스템(BORA-Point)을 가지고 있으며, 이 내부 토큰을 위한 스마트 컨트랙트를 실행합니다.

 

내부 토큰은 플랫폼에 귀속되며, 플랫폼 성장 단계와 비즈니스 필요성에 따라 몇 가지 유형으로 생성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게임 유통과 인센티브를 위한 BORA-Play, 커뮤니티 운영 재원과 인센티브 목적의 BORA-Community, 이벤트 생성과 관리 서비스를 위한 BORA-Ticket 등으로 발행, 운영될 수 있습니다.

 

콘텐츠 애플리케이션 제공자들은 별도의 토큰을 발행할 필요 없이, 각자의 목적에 부합하는 BORA-Point를 바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콘텐츠 제공자는 BORA Chain에 모든 서비스 정보를 저장할 필요 없습니다. 블록체인에 저장할 필요성과 가치가 있는 것을 선별하여 기록하고 그렇지 않은 것은 기존처럼 콘텐츠 제공자와 자체 데이터베이스(DB)와 로그를 활용하면 됩니다.

 

② 서비스 레이어

플랫폼 생태계에 합류하고자 하는 콘텐츠 제공자를 위한 개발 도구(API, SDK)들을 제공합니다. 또한 BORA Chain 상의 내부 토큰(BORA-Point)을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블록체인에 사용자 트랜잭션을 기록할 수 있는데요.

 

BORA Chain에 기록된 정보들을 외부에서 조회하고 감사하는 BORA Chain Explorer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BORA Chain 상의 기록은 외부에 투명하게 공개되고, 누구나 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인증, 토큰 변환 등 플랫폼 생태계 구동과 운영을 위한 서비스 도구들 역시 해당 레이어에서 제공됩니다.

 

③ 애플리케이션 레이어

BORA 생태계에 참여하는 콘텐츠 제공자들의 애플리케이션이 위치하며, 이들 APP은 BORA 플랫폼과 연결되어 구동됩니다. 또한 BORA 플랫폼 자체의 애플리케이션이 제공되어 사용자들은 BORA 생태계에 편입된 콘텐츠 애플리케이션들을 조회하고 자유롭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본인의 디지털 자산을 관리하고 ERC-20 토큰인 BORA로 전환하는 기능도 BORA APP에서 제공됩니다. BORA 플랫폼은 여러 참여자들과 함께 성장하는 생태계를 이루기 위해, 제3의 콘텐츠 제공자가 부가적인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칭 BORA Data Hub를 통해 BORA Chain 상의 다양한 정보에 접근, 활용, 가공하여 부가가치를 만들어 낼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2) 디자인 목적성

BORA 생태계는 콘텐츠 제공자와 사용자가 동시에 참여하는 다면(Multi-sided) 플랫폼 형태를 가집니다. 그 때문에 참여자 모두에게 이로우면서 동시에 생태계의 자율적이고 합리적이며 지속적인 가치 창출 활동이 가능한 경제 시스템과 인센티브 메커니즘을 설계합니다.

 

 

3) 토큰 메커니즘

BORA 생태계는 이더리움의 ERC-20 표준을 따르는 토큰 'BORA'와 BORA Chain 기반의 내부 토큰 'BORA-Point'의 이원화된 구조를 가집니다. BORA는 사용자 간 자유로이 거래될 수 있는 토큰인 반면, BORA-Point는 플랫폼 생태계 내 유통을 목적으로 한 토큰입니다.

 

블록체인 기반의 암호화폐라는 기술 구조는 거의 동일하나 자체적인 BORA 블록체인을 통해 관리된다는 점, 그리고 플랫폼 생태계 내부에서만 유통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는데요. BORA는 이더리움 메인넷을 통해 최초 발행되는 반면, BORA-Point는 기발행된 BORA의 사용 전환 요청으로서만 생성됩니다.

 

이러한 구조는 자체 블록체인으로 관리되는 BORA-Point의 발행과 유통이 ERC-20 토큰인 BORA에 의해 전적으로 컨트롤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블록체인 기반으로 실행과 기록이 보장되는 기술적인 특성을 가질 뿐만 아니라, 발행과 유통 메커니즘에 대해 개인 또는 특정 단체가 임의로 관여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플랫폼 유통을 위한 자체 암호화된 토큰은 사업자 임의로 추가 발행, 소각, 정책 변경이 가능했던 기존 게임 내 재화, 콘텐츠 서비스 포인트 등과는 엄밀하게 다릅니다. 이로 인해 기존 블록체인과 암호화폐 기반의 경제와는 다른 설계가 가능해집니다.

 

4) 생태계 활성화와 성장을 위한 인센티브

① 디자인 목적성

토큰 메커니즘과 경제 시스템의 설계 목적은 생태계 가치 창출과 지속 성장입니다. 이것은 기본적으로 플랫폼 생태계 참여자 모두에게 동기와 기대 가치를 제공해줄 수 있을 때 가능한데요. 이런 목적을 가지고 'BORA-Point Incentive Program'을 운영합니다,

 

② 인센티브 프래그램의 목적

사용자가 늘어나고 활동량이 증가할수록 생태계 가치는 커지고 더 많은 양의 BORA-Point가 유통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유통되는 BORA-Point의 일부는 BORA-Point Incentive Program에 적립되어, 플랫폼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재원으로 다시 활용될 수 있는데요.

 

적립된 자산은 BORA 플랫폼 특성상 생태계 가치 창출 참여자들에게 분배됩니다. 분배의 실행과 결과 역시 블록체인과 스마트 컨트랙트에 의해 이루어짐으로써 일관성, 투명성, 신뢰성을 가지며, 이렇게 분배된 가치는 모두에게 이롭습니다.

 

③ 인센티브 프로그램의 운용 방식

BORA-Point Incentive Program은 기본적으로 BORA Chain의 스마트 컨트랙트에 의해 실행이 보장되며, 자산의 적립, 분배 대상과 규칙의 설정, 자산 분배의 실행, 그리고 적립과 분배의 결과로 존재하는 BORA-Point의 밸런스를 관리합니다.

 

인센티브 프로그램의 재원은 크게 2가지로 구분되는데요. 첫째, BORA 생태계 운영 목적으로 배분된 BORA 자산 일부를 BORA-Point로 변환, BORA-Point Incentive Program 풀에 적립합니다.

 

이 금액은 최초 인센티브 재원의 시드가 되는데요. 둘째, 플랫폼 운영 수익의 일부를 인센티브 프로그램 풀에 적립하여 계속적 재원으로 활용합니다. 인센티브는 정해진 기간 생태계에 참여해 활동한 모두에게 지급될 수 있으며, 지급 재원은 BORA-Point Incentive Program에 적립된 BORA-Point를 활용합니다.

 

인센티브 지급 대상 산정 방식, 지급 주기, 지급 규모 등은 향후 테스트 등을 통해 운용 안정성이 확보되는 시점에 공개될 예정이며 이는 모두 스마트 컨트랙트에 의해 실행됩니다.

 

5) BORA-Point의 유연한 확장 구조

BORA 플랫폼 생태계는 게임, SNS,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 제공자들을 수용할 수 있습니다. 이들은 각기 다른 서비스 구조, 수익 모델, 사용자 환경 특성을 가지기 때문에, BORA-Point라는 단일 경제 시스템으로 운영되기에 적절치 않을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모바일 게임의 경우 앱 내 구매(In-App Purchase)를 통해 플레이어에게 구매를 유도할 수 있지만, 블로그 서비스의 경우 글 작성자에게 요금을 부과하기 어렵고 오히려 글 작성 환경과 도구를 무료로 제공하는 것이 적절할 수 있습니다.

 

이런 차이로 둘의 경제 메커니즘은 달라질 수밖에 없는데요. '크립토키티'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연예인 한정 디지털 아바타 등을 발행, 유통하고자 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따라서 다양한 서비스 환경에 대응할 수 있도록 BORA-Point는 유연하고 확장 가능한 구조를 가집니다.

 

6) 수익화

① BORA-Point를 BORA로 전환할 때의 수수료

BORA 생태계 안에서 BORA-Point는 소유자의 자유로운 의지에 따라 언제든 BORA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BORA로의 전환은 사용자 관점에서는 활동 가치가 외부의 시장 가치로 전환되는 것을, BORA 생태계 관점에서는 내부 활동 에너지가 외부로 내보내지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전환 실행을 위해 전환 요청자는 소정의 수수료를 내야 하며, 모금된 수수료는 플랫폼 네트워크 운영과 생태계 내부 에너지 충당을 위해 사용됩니다. 또한, 수수료를 통해 의미 없는 트랜잭션의 남용과 네트워크 스팸을 방지하는 데에도 기여할 수 있습니다.

 

② BORA Chain을 사용하는 일부 대규모 콘텐츠 제공자에 대한 트랜잭션 수수료

BORA는 다수의 참여자가 공유하는 플랫폼 생태계입니다. 따라서 일부 엄청난 트랜잭션을 필요로 하는 콘텐츠 제공자가 참여할 경우 해당 서비스의 생태계 트랜잭션 처리량 점유율은 높아지게 되어 상대적으로 다른 제공자의 서비스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무료로 제공하되, 일정 기준을 넘는 트랜잭션이 필요한 참여자만 초과분에 대한 수수료를 청구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트랜잭션 수수료 지불 대상은 일부 콘텐츠 서비스에 국한될 것입니다.

 

 

3. 보라코인(BORA) 최근 소식

'보라'품은 프렌즈게임즈, 나부스튜디오와 합병···블록체인 사업 진출 속도 (11/15)

카카오게임즈의 개발 자회사 프렌즈게임즈가 블록체인 기반 스포츠 게임 전문회사인 나부스튜디오를 흡수합병합니다. 웨이투빗을 흡수합병하며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 사업 진출을 예고했던 프렌즈게임즈가 나부스튜디오까지 합병하며 개발력을 확보, 대체불가능한토큰(NFT) 사업진출 및 게임으로 돈을 버는 P2E(Play To Earn) 시스템 적용에 나설 것으로 전망되는데요.

나부스튜디오는 2018년 3월 설립된 스포츠 게임 전문 개발사로 나부스튜디오를 이끄는 인물은 우상준 대표로 2003년 NHN(한게임+네이버)에 입사, 웹보드 사업부장을 거쳐 지난 2013년 NHN엔터테인먼트 총괄 디렉터, 자회사인 NHN블랙픽 대표이사 등을 역임한 게임업계 거물입니다.

프렌즈게임즈는 카카오게임즈의 개발 자회사로 최근 블록체인 사업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12월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콘텐츠 플랫폼 보라(BORA)를 운영하는 웨이투빗을 계열사로 편입시킨 뒤 7개월 만인 올해 7월 웨이투빗과 아예 합병하며 블록체인 플랫폼 기술 역량을 내재화했습니다.

나부스튜디오를 흡수 합병하는 것은 스포츠, 게임 등의 분야에서 블록체인 및 대체불가능한토큰(NFT) 사업을 보다 강화하기 위한 행보로 풀이되는데요.

카카오게임즈는 최근 남궁훈-조계현 각자 대표 명의의 주주서한을 통해 '스포츠, 게임 및 메타버스에 특화된 NFT 거래소를 현재 프렌즈게임즈에서 개발 중에 있다'면서 '게임 아이템, 아이돌의 팬아트 등이 가상자산화 돼 판매될 수 있을 것이며 이외에도 더욱 다양한 디지털 자산들을 거래대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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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보라코인(BORA) 전망은?

보라의 주요 콘텐츠는 게임입니다. 즉, 보라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게임을 개발하는 경우가 많은데, 게임사들과 파트너십을 체결하며 IP를 확보해 보라 기반 버전으로 개발하기도 하는데요. 

대표적인 서비스가 '
With BORA'와 'For BORA' 입니다. 보라 개발사 웨이투빗(Way2Bit)은 보라 계정 ID로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는 'With BORA'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보라 암호화폐인 보라코인(보라토큰)을 획득하고 사용할 수 있는 'For BORA' 버전 게임도 함께 개발합니다.

최근에는 메타버스로 영역을 넓혔는데요. 메타버스 내에서 사용자는 자신만의 아바타를 만들어 소통하고, 문화 및 경제활동을 할 수 있어 Z세대 사이에서 인기를 끌면서 최근 전 세계적으로 최대 화두가 됐습니다.

현재 보라는 다양한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체결하며 블록체인 기반 메타버스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더 샌드박스, 디센트럴랜드 등 이미 블록체인 기반 메타버스가 있기는 하지만 메타버스 시장은 아직 잠재력이 큰 시장이죠. 

따라서 보라 프로젝트에서 메타버스 관련 사업 성과를 기대해볼 만하다고 생각합니다. 즉, 앞으로 메타버스에서 암호화폐 보라(BORA)가 쓰일 가능성이 높을 것이라 판단되기에 향후 메타버스 개발 상황을 유심히 지켜보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보라 개발사 웨이투빗의 최대 주주가 카카오게임즈인 만큼 관련 협업도 기대할 수 있으며, 협업이 없더라도 개발사의 신뢰도만큼은 확보된 상태인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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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보라코인(BORA) 투자하고 싶다면?

현재 보라코인(BORA)은 일부 암호화폐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습니다. Volume 랭킹 TOP3 순으로 말씀드리면 Upbit(국내), Bithumb(국내), Coinone(국내)으로, 국내 3개 거래소에만 상장되어 있으며 아직 해외 거래소에는 상장되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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