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수익 왜 이렇게 줄어들었는지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티스토리가 며칠 전부터 자체 광고를 송출하고 있는데요. 본문 글에서 수익 급감 현상 이유와 함께 앞으로 어떻게 하는 게 좋을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티스토리 수익 왜 이렇게 줄어들었을까? (1)
티스토리는 현재 블로거 분들의 광고를 건드리지 않고 상단 또는 하단에 자체 애드센스 광고를 랜덤으로 1곳만 넣고 있는데요.
이렇게 되면 애드센스 수익이 상당히 많이 발생하는 상단 광고를 우리가 이용하지 못하게 되면서 수익을 많이 빼앗기게 됩니다.
자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만약 어느 블로거의 수익이 100달러/월 수준이라고 가정하고 상, 하단 광고 비용으로 약 30~40%가 티스토리 수익으로 넘어간다고 가정하면 약 30~40달러를 매달 티스토리 이용 비용으로 사용한다고 할 수 있는데요.
문제는 어느 고수익 블로거의 수익이 1000달러/월 수준이라고 하면 300~400달러의 비용을 티스토리 이용 비용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굳이 이렇게 비싼 비용을 지불하고 티스토리를 이용하는 게 맞을까?라는 생각을 하는 블로거 분들이 많아지실 겁니다.
이 예시 또한 제가 보수적으로 30~40%가 줄어든다고 말씀드렸지만 실제로 상단광고를 사용하셨던 분들은 수익이 거의 치명적이실 것으로 예상됩니다.
티스토리 수익 왜 이렇게 줄어들었을까? (2)
두 번째로는 티스토리 자체 애드센스 광고가 블로거들의 애드센스 광고와 동시에 송출이 되는 경우에 또 무슨 일이 발생할까요?
바로 가독성입니다. 실제로 두 개의 광고가 연속으로 배치되게 되면 블로그 방문자들은 글의 내용은 없고 광고만 보고 블로그를 이탈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는 블로그의 품질을 저해시키는 행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렇게 광고가 연속식으로 배치하게 되면 애드센스 광고 정책에도 좋지 않은 평가를 받게 되어 최악의 상황으론 광고 게재제한 또는 펍벤을 당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티스토리에서는 공식적으로 애드센스 광고 정책에 위배되지 않는다고 하지만, 실제로 수많은 티스토리 블로거 분들이 티스토리 자체 광고 정책 시행 이후 게재제한을 당했습니다.
그래도 이때까지 무료로 이용했는데 그냥 써볼까?
블로그 입문용으로 티스토리가 쉬운 플랫폼인 건 어느 정도 사실입니다.
다만 중장기적으로 볼 땐 이번 정책은 블로그 생태계를 잘 알지 못하는 카카오 관계자 분이 먼 미래를 내다보지 못한 형편없는 정책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왜냐고요? 바로 과도한 수익 급감, 광고게재 제한 등으로 블로거들에게 넘지 말아야 할 선을 넘은 것이죠.
물론 단기적으로 카카오(티스토리)가 없었던 수익을 챙겨갈 수 있어서 현재는 정책 변경에 대해 내부적으로 잘한 조치라고 극찬하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블로거들이 떠나면서 이번 정책이 잘못되었다는 걸 금방 깨닫는 날이 올 겁니다.
그럼 기존에 티스토리를 잘 이용했던 블로거 분들은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정답이라고 할 순 없지만 일정의 고정 이용료를 내더라도 워드프레스 같은 블로그 플랫폼을 이용하시는 게 앞으로 훨씬 블로그를 건강하게 운영하시는 방법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대해 살펴보는 포스팅을 통해 도움을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일상에 도움이 되는 글
- 2차 수정, 무단 도용, 불펌을 금지합니다.
'기타 및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착오송금 [반환, 예금보험공사, 반환거부 등] (0) | 2023.07.12 |
---|---|
애드센스 게재제한 해결방법 (0) | 2023.07.04 |
과태료 범칙금 [차이, 조회방법, 벌점 등] (0) | 2023.04.06 |
2023 EV9 포토, 정보, 제원 등 (0) | 2023.03.29 |
2024 쏘나타 포토, 정보 등 (0) | 2023.03.2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