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EV9 포토, 정보, 제원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아차가 The Kia EV9을 오늘(3/29) 최초 공개했는데요. EV9은 EV6에 이어 현차그룹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를 기반으로 개발된 모델인데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023 EV9 포토
EV9은 기아 디자인 철학 ‘오퍼짓 유나이티드’를 바탕으로 대비적인 조형의 조화를 통해 기아만의 아름다운 디자인을 갖췄는데요.
디자인 철학을 구성하는 다섯 방향성 중 ‘자연에서 온 대담함’을 반영해 강인하고 당당한 외관과 개방감이 뛰어난 실내 공간을 갖췄으며, ‘인간 삶을 위한 기술’을 실내 곳곳에 반영해 고객의 이동 경험을 새롭게 해 줄 다양한 사양을 직관적이고 간결하게 배치했습니다.
‘디지털 타이거 페이스’가 적용된 전면부는 ‘디지털 패턴 라이팅 그릴’과 ‘스몰 큐브 프로젝션 LED 헤드램프’, ‘스타맵 LED DRL(주간주행등)’ 등 깔끔한 차체 면과 다양한 조명으로 미래 지향적 느낌을 구현했습니다.
측면부는 정통 SUV를 지향하는 차체 비율로 대형 SUV의 웅장함을 전달하고, 직선으로 구현한 다각형과 부드러운 볼륨감이 느껴지는 차체 면과의 대비를 통해 단단함과 고급스러움을 동시에 담아냈습니다.
후면부는 ‘스타맵 LED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가 넓은 차폭을 강조하며 전면부와 통일감을 주고, 깨끗하게 정제된 면의 테일 게이트가 각진 숄더 라인에서 연결되는 날렵한 엣지와 함께 세련되고 강인한 자세를 완성합니다.
실내는 편평한 바닥과 긴 휠베이스 등 E-GMP의 장점을 적극 활용해 설계한 넓은 공간에 정제된 느낌의 시트, 센터콘솔, 도어 등의 디자인으로 공간감을 극대화했는데요.
또 모던하고 간결한 이미지를 강조하기 위해 하이그로시 및 크롬 소재를 최소화했으며 탑승객의 손이 닿는 부분에는 부드러운 소재를 적용해 안락한 느낌으로 마감했습니다.
12.3인치 클러스터ㆍ5인치 공조ㆍ12.3인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디스플레이를 매끄럽게 이은 ‘파노라믹 와이드 디스플레이’는 탑승객에게 필요한 정보를 효율적으로 전달해 주는데요.
또 시동 버튼이 통합된 컬럼 타입 전자식 변속레버(SBW, Shift by wire)와 히든 타입 터치 버튼 등을 조화롭게 적용해 간결한 심미성과 직관적인 조작성을 동시에 확보했습니다.
※ 2023 EV9 영상 확인하기
2023 EV9 정보
EV9은 99.8 kWh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하고 3D 언더커버, 19/20/21인치 공력 휠, 전면 범퍼 에어커튼을 적용해 국내 기준 1회 충전 시 500km 이상의 주행가능거리를 달성하는 것을 인증 목표로 하고 있는데요.(※ 19인치 휠 2WD 모델 당사 연구소 측정 기준, WLTP 기준은 541km 이상)
또 ▲350kW급 충전기로 25분 만에 배터리 용량 10%에서 80%까지 충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400V/800V 멀티 초급속 충전 시스템 ▲충전소 도착 시점 배터리 온도 제어로 충전 속도를 최적화하는 배터리 컨디셔닝 ▲냉난방 독립제어로 소모전력을 줄여주는 후석 독립 공조시스템 등 전력을 효율적으로 충전/운영할 수 있는 기능으로 실생활에서 부족함 없는 주행거리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EV9은 최고출력 150kW, 최대토크 350Nm의 후륜 모터 기반 2WD 모델과 최고출력 283kW, 최대토크 600Nm의 전ㆍ후륜 모터 기반 4WD 모델로 운영될 예정이다. 특히 4WD 모델은 ‘부스트’ 옵션을 구매하면 최대 토크를 700Nm까지 높일 수 있고 이를 통해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약 5.3초 만에 도달할 수 있어 보다 역동적인 주행이 가능합니다. (※ 당사 연구소 측정 기준)
후륜 모터는 멀티 인버터를 적용, 주행 상황에 맞게 출력을 자동으로 조절하는 ‘2-스테이지 모터 시스템’이 적용됐다. 일상적인 주행 영역에서는 하나의 인버터로 전력 효율을 극대화해 주행거리 증대에 기여하고 순간적으로 큰 힘이 필요한 경우에는 두 개의 인버터를 동시에 사용해 최대 출력을 끌어낸다고 합니다.
기아는 소프트웨어를 통한 차체 최적 제어로 운전의 안전성과 즐거움을 더해줄 기능도 다양하게 마련했는데요. ▲다이나믹 토크 벡터링(eDTVC)은 차량 선회 시 각 바퀴에 적절한 토크를 분배해 안정적인 선회를 돕고 ▲횡풍 안정 제어는 고속 주행 중 측면에서 강풍 발생 시 편제동 및 조향 토크 제어로 거동 안정화 및 차선이탈 방지를 보조하며 ▲오토터레인 모드는 스노우/머드/샌드 등 노면에 적합한 모드를 자동으로 설정해 고객의 편의성을 더해줍니다.
이 외 EV9 모델비교 등에 대한 내용을 자세히 확인하고 싶은 분은 아래 'EV 모델비교 자세히 확인하기'을 클릭하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23 EV9 제원
EV9의 덩치는 전장 5010㎜로 차 길이가 5m를 넘으며 전폭은 1980㎜입니다. 현대차 SUV 팰리세이드(전장 4995㎜·전폭 1975㎜) 보다 크죠.
실내 공간도 정말 넓은데요. 앞뒤 바퀴 축 사이 거리인 휠베이스가 3100㎜에 달하며 7인승, 6인승 3종 등 4종의 좌석 구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기아 관계자는 “3열은 내연기관 모델 대비 여유로운 착좌 자세를 구현해 준다”라고 밝혔습니다.
2023 EV9 전시
EV9 전시 정보는 아래 '2023 EV9 전시 정보 확인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Click!)
· 2차 수정, 무단 도용, 불펌을 금지합니다.
'기타 및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티스토리 수익 왜 이렇게 줄어들었을까? (1) | 2023.06.28 |
---|---|
과태료 범칙금 [차이, 조회방법, 벌점 등] (0) | 2023.04.06 |
2024 쏘나타 포토, 정보 등 (0) | 2023.03.29 |
쏘나타 페이스리프트 디자인, 가격 등 (0) | 2023.03.27 |
일본여행 준비물 리스트 핵심내용 총정리 (0) | 2023.03.1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