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코로나로 인해 고용 불안함이 고조되고, 가계 경제가 어려워지면서 N잡 열풍이 거세지고 있습니다. 특히 프리랜서 마켓 플랫폼 크몽이 N잡러들에게 각광을 받고 있는데요. 해당 플랫폼에서는 기술만 있다면 누구나 자신의 재능과 노하우를 판매할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크몽에 대해서 알아보고 돈 버는 방법까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크몽(kmong)이 무엇인가요?
크몽은 2012년 출시된 프리랜서 마켓으로, 프리랜서 또는 타인이 가지고 있는 무형의 서비스와 지식 등을 거래하는 앱입니다. 초기에는 캐리커처를 그려주거나 연애편지를 대신 써주는 등 개인 사용자 위주의 캐주얼한 느낌의 서비스였으나, 점차 전문가들이 몰리기 시작하면서 개인 사용자보다 비즈니스 거래가 증가해 2016년부터는 아예 비즈니스 서비스 마켓을 표방하고 있습니다. 크몽에서는 디자인, 마케팅, IT/프로그래밍, 콘텐츠 제작, 번역/통역, 문서/취업, 운세/상담, 레슨, 비즈니스 컨설팅, 기프트/커스텀, 간판/인쇄 등 11개 부문의 서비스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는데, 주로 고액 거래가 많아 2018년 8월 기준 누적 거래액 500억 원을 돌파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편 크몽은 거래금액에 따라 수수료를 차등 적용해 거래금액이 50만 원 이하이면 20%, 200만 원 이하이면 12%, 200만 원 초과이면 6%의 수수료를 부과합니다. 수수료가 적지는 않지만, 전문 업체에 의뢰하는 것보다는 비용이 저렴하다 보니 소상공인이나 중소기업에서 많이 이용하는 편입니다.
2. 크몽(kmong)의 전망은?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크몽의 전망은 앞으로도 밝다고 봅니다. 최근 N잡이 노동시장에서 최신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죠? N잡이란 2개 이상의 복수를 뜻하는 'N'과 직업을 뜻하는 '잡'이 합쳐진 신조어입니다. 즉 2개 이상의 직업을 가진 사람을 'N잡러'라고 하는데요. 이 N잡러들은 고정된 본업 이외에 휴일 또는 여가시간을 활용해 새로운 부업을 찾고 있습니다. 특히나 최근 코로나 때문에 비대면 업무와 재택근무가 늘자 어느 한 회사에 얽매이지 않고 여러 일을 동시에 맡길 원하는 사람들이 급증했는데요. 크몽 등 인력 매칭 스타트업을 중심으로 N잡러들의 활동이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N잡 문화는 국내 노동시장에서 매우 긍정적일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없었던 새로운 직업이 만들어질 수 있고 국내 노동시장의 수요 및 공급 불균형을 해소시켜줄 수도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국내 N잡 문화의 활성 배경에는 노동시장이 그만큼 척박해졌다는 이면이 존재하기도 합니다. 국내 포함 전 세계적으로 직원 고용을 줄이고 인건비를 감축하고 있는 추세에다가 정규직-비정규직 간 고용시장 양극화, 최근에는 코로나 상황으로 비대면 자동화 시스템 확산 등으로 고용 상황이 좋지 않습니다. 이러한 고용불안 상황 속에서 향후 부업에 대한 관심과 N잡러의 활동범위, 그리고 관련 시장규모는 더욱 커질 전망입니다.
3. ☆ 크몽(kmong)으로 돈 버는 방법 ☆ (feat. 전자책)
크몽에서는 본인이 가지고 있는 재능으로 다양하게 돈을 벌 수 있습니다. 저는 그중에서도 전자책 판매로 돈 버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수많은 방법 중 제가 전자책을 선택한 이유는 한번 만들어 두면 연금처럼 지속적으로 수익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현재 크몽에서는 다양한 전자책이 판매되고 있기 때문에 검색을 해보면 쉽게 접할 수 있으니 관심이 있으신 분은 다른 판매자들이 어떻게 전자책을 판매하고 있는지 벤치마킹을 해보는 걸 추천드립니다.
1) 크몽 내 전자책 등록하는 방법
① 크몽(kmong) 접속 및 회원가입
② 마이크몽 → 나의 서비스 → 서비스 등록하기 클릭
③ 기본사항 작성 (서비스 제목, 카테고리, 서비스 방식 등)
④ 가격설정 작성 (설명, 금액, 수정 횟수, 작업 기간 등)
⑤ 서비스설명 작성 ※ 이 부분 작성이 가장 중요하니 성심성의껏 작성하시길 바랍니다.
⑥ 이미지 넣기 (메인 이미지, 상세 이미지 등록 등)
⑦ 요청사항 작성 (없으면 작성하지 않아도 무방)
⑧ 서비스 편집 완료를 눌러 저장
※ 승인대기 확인 방법 : 마이 크몽 → 나의 서비스에서 확인 가능
2) 잘 팔리는 전자책 판매 전략 팁
① 사람들이 많이 찾는 多 수요의 거시 시장을 선택해야 합니다. (수요가 적은 시장은 시작부터 어려워집니다.)
② 수요가 많아도 공급이 많으면 말짱 도루묵입니다. 즉, 사람들이 많이 찾는 시장을 선택하되 경쟁이 적은 곳을 택해야 합니다.
③ 생각보다 표지(썸네일 및 이미지)가 중요하니 가독성이 좋게 제작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크기는 4:3 비율 권장)
④ 추가 전자책 판매 및 수익 창출을 위해서는 좋은 책을 써야 합니다. 사람들에게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해야 다음 전자책 판매도 수월하게 이뤄질 수 있기 때문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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