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알고 사자] 로얄동·로얄층이 비쌀 수 밖에 없는 이유
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분양

[아파트 알고 사자] 로얄동·로얄층이 비쌀 수 밖에 없는 이유

by 돈포메이션 2021. 10. 21.

부동산 관련 커뮤니티 또는 카페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말이 있습니다. 바로 로얄동·로얄층인데요 이른바 RR이라고도 합니다. 이때 R은 Royal을 뜻하며 R(로얄동)R(로얄층)을 의미합니다. 즉, RR은 아파트 단지 내에서 가장 가치가 높은 세대들을 의미하는 것으로 실수요자들에게 선호도가 가장 높다고 보시면 됩니다.

 

결국 로얄동·로얄층은 가격이 비쌀 수밖에 없겠죠? 오늘은 아파트를 매수할 때 어떤 동호수를 선택해야 하는지 그리고 그 이유가 무엇인지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파트 알고 사자] 로얄동·로얄층이 비쌀 수 밖에 없는 이유

 

 

1. 로얄층의 기준

사실 실수요자의 거주 선호도에 따라 로얄층의 기준은 다를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층간 소음에 민감하다면 탑층을 선택, 오히려 아이들이 있어 아랫집에 층간소음 피해를 줄까봐 걱정되면 1층 또는 필로티를 선택하기도 하겠죠.

 

하지만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일조권이 확보되는 고층을 더 선호합니다. 그리고 해충, 매연, 소음, 치안면에서 저층보다 좋죠. 실제로 아파트를 분양할 때 층마다 분양가가 다른 것이 이러한 이유 때문입니다.

 

그럼 아파트를 30층 기준으로 봤을 때 로얄층이 어디일까요? 바로 15~25층 정도가 되겠습니다. 왜일까요? 그 이유는 너무 층이 높아도 엘리베이터 대기시간과 화재 시 대피시간이 길어진다는 점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오히려 꼭대기층인 탑층을 로얄층으로 보지 않는 이유는 냉난방비 때문인데요. 여름에는 햇볕을 직접 받아 덥고 겨울에는 찬 바람을 막아줄 위층이 없기 때문이죠.

 

결론적으로 각종 조건이나 환경에 따라 로얄층은 달라질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아파트 로얄층의 기준은 전체 층의 2/3 지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 상기 기준의 로얄층이라도 일조권, 조망권 등을 확보하지 못했다면 로얄층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2. 로얄동의 기준

로얄동의 기준은 아래에 정리해 두었지만, 일반적으로 대단지 아파트에서 로얄동 구분이 뚜렷하게 나타납니다. 또한 요즘은 몇몇 시공사들이 사람들이 선호하는 부분을 여러 동에 분할하는 전략을 펼쳐 아파트 단지 내 여러 로얄동이 있기도 합니다. 그럼 어떤 조건을 갖춘 곳이 로얄동일까요?

 

1) 조망권이 확보된 곳

서울에서 한강이 보이는 아파트의 시세가 굉장히 높다는 것 알고 계시죠? 이른바 한강뷰라고도 합니다. 이처럼 강, 산, 바다, 공원 등이 보이는 전망이 좋은 동이 로얄등으로 꼽힙니다. 특히 해당 조망권이 영구적으로 확보된다면 더할 나위 없는 로얄동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2) 소음이 덜한 곳

위에 말씀드린 것처럼 조망권은 좋은데 바로 앞에 큰 도로가 있어 소음이 심하다면 이야기는 또 달라집니다. 특히, 소음이나 배기가스는 골칫거리죠. 그렇기 때문에 이런 경우에는 소음 등이 발생하는 도로변과 떨어져 있는 동이 로얄동이 됩니다.

 

※ 소음에 영향을 주는 정도가 미미하거나 작은 도로 같은 경우에는 제외입니다. 

 

3) 일조량이 확보된 곳

단지 위치에 따라 해가 잘 드는 곳과 그렇지 못한 곳이 있습니다. 그럼 적당한 일조량이 보장되는 곳이 어딜까요? 바로 낮 시간대 오랜 시간 해가 들어 내부가 환한 남향집입니다. 북향집은 해가 들지 않아 낮에도 불을 켜고 생활을 해야 하죠.

 

또한, 일조량 관련하여 채광 및 환기 등의 이유로 일반적으로 타워형 구조보다는 판상형 구조의 타입을 선호하는 편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4) 교통이 편리한 곳

역세권이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특히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은 지하철 역 또는 버스 정류장과 가까운 거리에 위치하고 있는 동을 선호합니다. 특히 대규모 단지일수록 역세권과 거리가 있는 동은 대중교통 이용이 매우 불편하기 때문입니다. 

 

5) 그 외 (초등학교, 상가, 커뮤니티 접근성)

학교의 접근성도 무시할 수가 없는데요. 예를 들면, 초등학교 저학년의 자녀가 통학을 해야 하는 경우 또는 대규모 단지 내 학군이 나뉘어 배정받는 학교가 다르다는 것 등을 꼽을 수 있겠습니다.

 

또한 다양한 상권과 커뮤니티 시설을 가깝게 이용할 수 있는 동이 사람들에게 선호도가 높습니다. 한 단지 안에서도 어떤 동은 상가로부터 도보 1분, 어떤 동은 도보 10분 거리에 위치하게 되니 가격 차이가 날 수밖에 없겠죠?

 

 

3. ★ 로얄동·로얄층 고르는 팁 ★

하지만 좋은 조건을 모두 갖춘 로얄동을 실제로 찾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정확한 로얄동을 찾을 수 있을까요? 심플하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좋은 곳은 아무런 이유 없이 비싸게 거래되지 않는다'라는 것이죠 그럼 어떻게 확인해야 할까요?

 

1) 아파트 실거래가를 꼼꼼히 확인하자

아파트 실거래가를 확인했을 때 비싼 가격에 거래가 된 곳들은 분명 로얄동·로얄층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근데 그 매물이 어떤 매물인지 잘 모르겠다고요?

 

'아파트 실거래가'라는 앱을 사용하면 바로 확인이 가능한데요. 앱을 다운로드하여 관심 있는 아파트명을 검색한 후 거래현황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언제, 어떤 매물이, 어떤 타입이, 어느 동 몇 층에 거래되었는지 세부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떤 곳이 상대적으로 비싸게 거래되는지 확인을 하실 수 있겠죠? 참고로 매수하고 싶은 아파트 근처 부동산에 가서 로얄동을 문의하셔도 원하시는 깔끔한 답변을 얻기는 어려우실 겁니다. 왜냐하면 그분들은 거래 성사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동마다의 장단점을 이야기하며 매수를 유도할 것이 뻔하기 때문이죠.

 

2) 호가가 높은 곳을 확인하자

앞서 말씀드린 내용과 비슷한 맥락의 내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즉, 호가가 높은 매물들이 로얄동·로얄층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호가는 말 그대로 호가이니 좀 더 유심히 살펴봐야 하는데요. 그럼 어떻게 살펴봐야 할까요?

 

바로 아파트 실거래가에서 높게 거래된 곳들의 동과 층이 매칭이 되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이 작업을 거치면 '이 아파트의 로얄동·로얄층은 여기구나'라는 걸 거의 확실하게 아실 수 있을 겁니다.

 

 

4. 같이 읽으면 좋은 글 (Click!)

 

지주택(지역주택조합) 조심해야 하는 이유

집값이 천정부지로 치솟으면서 지주택(지역주택조합)에도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가끔 아파트 분양을 한다면서 개인적으로 연락와서 홍보하시는 분들을 경험해 보신 적 있나

eun-hwang.tistory.com

 

 

- 2차 수정, 무단 도용, 불펌을 금지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