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잡, 부업] 쿠팡플렉스로 돈 버는 법
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꿀팁

[투잡, 부업] 쿠팡플렉스로 돈 버는 법

by 돈포메이션 2021. 11. 12.

고용·노동 분야 국책연구기관인 한국노동연구원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플랫폼을 이용해 배달·운송업을 하는 근로자는 연간 11만 4400여명으로 추산된다고 합니다. 전체 플랫폼 노동자 약 22만명 중에서 배달업 종사사가 52%로 추정되는데 따른 것인데요.

 

여기에 전업이 아니라 쿠팡플렉스 등의 아르바이트 형태로 가끔 배송 업무를 맡는 인원까지 포함하면 업계에서는 배달원 규모가 연 20만명 수준인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처럼 오늘은 보유한 차량으로 간편하게 택배 배송 일자리를 구할 수 있는 쿠팡플렉스로 돈 버는 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투잡, 부업] 쿠팡플렉스로 돈 버는 법

 

 

1. 쿠팡플렉스에 대해

최근 투잡·부업 등을 찾고 있는 사람들 사이에선 쿠팡 플렉스에 대한 문의 글들을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어려움에 처한 자영업자들이 참여하기도 하는데요.

쿠팡 플렉스는 지원자(플렉서)가 자신의 일정에 따라 원하는 날짜를 근무일로 선택해 자유롭게 일할 수 있는 배송 아르바이트이며, 자차를 배송 차량으로 활용해 물품을 수령받고 고객에게 전달합니다.

쿠팡은 지난 7월 플렉스 프로그램 내에 ‘우리동네 배송하기’를 추가했습니다. 쿠팡 배송인력 쿠친이 대형 아파트 단지 중심으로 물품을 가져다주기 때문에 플렉서가 물류 캠프에 따로 방문할 필요가 없는데요. 단,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대신 배송 단가는 100~200원가량 더 낮습니다.

 

 

2. 쿠팡플렉스로 얼마나 벌 수 있을까?

최근 유튜브 채널 까레라이스TV에서 쿠팡에서 배달 직원인 쿠팡 친구로 근무 중인 한 여성분이 나와 '월 최고 700만원의 수입을 올려본 적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처음에 자차로 배송하는 '쿠팡 플렉스'로 배송일을 시작했다고 하는데요. 이후 플렉서들을 배정하고 출입차 관리를 하는 '플렉스 어시스턴트'로 입사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일을 할수록 다시 배송이 하고 싶어 3개월 뒤 쿠팡 친구로 재입사를 했다고 하네요.

그는 '처음에는 쿠팡플렉스하면서 20개 주면 20개만 배송했는데, 어느 날 날씨가 굉장히 안 좋아서 사람 구하기 힘든 날 80개를 주면서 '하실 수 있겠냐'라고 하기에 해본다고 했는데 생각보다 일을 빨리 잘했다'며 '
그때부턴 주는 대로 다 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쿠팡 플렉스를 할 때는 한 달에 기름값, 유지비, 보험료 다 빼고 700만 원 벌어봤다'며 '그러다 플렉스 어시스턴트로 가면서 수입이 많이 줄어 세금 다 떼고 250만 원 정도 받았다'라고 설명했습니다.

 

 

3. ☆ 쿠팡플렉스로 돈 버는 법

1) 기본 준비 단계

쿠팡플렉서로 일하려면 스마트폰에 ‘쿠팡 플렉스’ 애플리케이션(앱)을 먼저 설치해야 합니다. 회원가입, 원하는 시간대 날짜, 배송가능 지역을 설정하고 나면 캠프별 배송 날짜, 시간, 단가가 안내된 리스트를 볼 수 있습니다.

원하는 날짜·시간을 선택하고 나면 차량 정보와 업무 희망조건(배송/반품), 상품 개수를 선택합니다. 이중 상품 개수는 공고에 생략돼있기도 합니다. 배송 희망 지역으로 주요 아파트 단지 이름들이 열거돼있어 몇 가지를 선택해 양식을 제출합니다.

용역비는 시간당이 아닌 품목 개수에 따라 매겨지는데요. 단가는 일반·신선 박스 800원, 비닐 550원, 반품 550원, 프레시백 회수 150원입니다. 공고에 없는 희망 상품 개수는 구글 폼에 별도 접속하면 선택지가 보입니다.

업무 확정 안내는 배송신청일 하루 전날 오후 카카오톡으로 받을 수 있는데요. 상황에 따라 일정 변동은 언제나 발생할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물류캠프에 도착하면 일반 차량은 쿠팡 차량들이 먼저 들어갈 때까지 대기했다 들어가야 합니다. (입구에 들어갈 때 안내원에게 쿠팡 물류캠프 앱 '쿠펀치'에 뜬 QR코드를 보여주고 들어가면 됩니다.) 

※ 사전에 쿠펀치 앱 설치 및 회원가입까지 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2) 배송 단계

물류캠프에 도착해선 자신이 맡은 노선을 확인해 근처에 차량을 대고 해당 물품을 분류해야 합니다. 이날 배정받은 노선이 ‘401B 02, 03’라면 운송장에 해당 노선이 찍힌 물품만 골라냅니다.

쿠팡플렉스에서는 처음 참여할 시 30~50개 정도를 권장하고 있는데요. 권장 수량에 맞게 일해보고 추후 수량을 변경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모든 배송 과정에선 쿠팡 플렉스 앱이 필요합니다. 앱을 실행하면 당일 할당받은 물품 수량이 '스캔대기' 항목에 뜹니다. 분류한 물품 바코드를 앱으로 찍으면 하나씩 '진행대기' 목록으로 옮겨가는데요. 의외로 플렉스 앱의 바코드 인지 속도는 빠른 편이라 이미 찍었던 바코드나 할당된 노선이 아닌 품목의 바코드를 인식하면 바로 안내 메시지가 뜹니다.

직원들이 업무에 대해 설명해주긴 하지만 큰 흐름만 짚어주는 편이라 오히려 세세한 질문이나 노하우 등은 실제 쿠팡플렉스 배송 근무자 분들에게 받는 것이 더 좋을 듯합니다.

 

‘쿠팡 플렉스’ 앱 내 지도에 나타난 아파트 단지는 각 동 별로 몇 개 상품을 전달해야 하고 프레시백을 회수해야 하는지 표시가 뜨는데요. 숫자를 터치하면 고객 이름과 주소, 배송 개수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문 앞에 물품을 가져다 두고선 꼭 사진을 찍어 첨부한 후 앱 내 '배송완료' 버튼을 눌러야 합니다. 

 

 

4. 쿠팡플렉스 각종 TIP

1) 배달을 빨리 끝낼 수 있는 방법

배달을 빨리 끝낼 수 있는 방법은 타인의 시선을 신경 쓰지 않는 것입니다. 물건들을 엘리베이터에 모두 싣고 배송할 곳들의 층수를 모두 눌러 가장 낮은 층부터 물건을 돌리는 방식은 시간을 대폭 줄일 수 있습니다. (단지 1층에서 마주치는 입주민의 눈초리는 피할 수 없으니 이런 부분들은 감수하셔야 합니다.)

 

2) 프로모션 지원금 혜택 누리기

쿠팡플렉스로 참여할 땐 적용되는 프로모션이 없는지 살펴보는 과정이 꼭 필요합니다. 실제 쿠팡 플렉스에선 첫 배송을 시작으로 정해진 기간 내 최대 10회까지 참여할수록 더 많은 지원금을 얹어주는 프로모션, 친구 추천 프로모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 중인데요. 단, 주간 백업 등 단가를 한시적으로 인상한 경우 프로모션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 경우도 있으니 눈여겨봐야 합니다.

 

 

5. 쿠팡 플렉스 최근 소식 (21년 11월 10일)

최근 물류업계에서 배송기사를 유치하기 위한 경쟁이 뜨겁습니다. 그 가운데 기업들이 제시하는 특별 지급금인 '프로모션'은 시급의 앞자리 숫자를 뒤바꿀 만큼 큰 부분을 차지하는데요, 최근 쿠팡 배송기사들 사이에서 프로모션 진행이 불규칙하고, 그마저도 신규 가입자에게만 몰아주고 있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플렉서가 받게 되는 수당은 프로모션 유무에 따라 크게 차이 나는데요. 가령 배송 건수마다 수당 1,000원을 받는다고 가정할 경우, 프로모션 요건인 60건을 완료했을 때 받을 수 있는 금액은 모두 11만원입니다. 하지만 프로모션이 없을 경우 지급되는 수당은 6만원. 거의 두 배 가까이 차이 나는 셈입니다.

 

전문가들은 배송 기업들이 배달 수요가 줄어드는 '위드 코로나'를 대비해 프로모션을 줄이는 게 아니냐는 분석을 내놨습니다. 한편 쿠팡 측은 쿠팡플렉스 프로모션 행사의 경우 일일 배송 물량의 수요와 공급에 맞추어 조정된다고 입장을 밝혔습니다.

 

 

6. 같이 읽으면 좋은 글 (Click!)

- [재택알바, 앱테크] 뷰업(VIEW UP)으로 돈버는 방법

- [음악저작권 투자] 뮤직카우(MUSICOW)로 돈 버는 방법

- 로블록스(ROBLOX)로 돈 버는 방법 (feat. 메타버스)

- 내가 찍은 사진으로 돈 버는 방법 _ 크라우드픽

- 리뷰로 돈버는 방법, 레뷰(REVU) [feat. 협찬후기]

- 제페토(ZEPETO)로 돈 버는 방법 [feat. 메타버스]

 

 

- 2차 수정, 무단 도용, 불펌을 금지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