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자를 위한 가이드] 해외주식 사는 법 (feat. 증권사 비교)
본문 바로가기
주식, 공모주

[초보자를 위한 가이드] 해외주식 사는 법 (feat. 증권사 비교)

by 돈포메이션 2021. 12. 7.

최근 국내 주식을 넘어 해외 주식 투자에 관심을 가지시는 분들이 많이 늘었습니다. 특히 한국투자증권의 비대면 해외주식 거래 고객이 200만 명이 넘었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해외주식 사는 법과 함께 매매 방법과 주의해야 할 점, 신경 써야 할 수수료와 세금 문제까지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초보자를 위한 가이드] 해외주식 사는 법 (feat. 증권사 비교)

 

 

1. 해외주식 거래를 위한 첫 발걸음, 계좌 개설

먼저 해외주식 투자를 위한 첫 발걸음은 증권 계좌 개설입니다. 신분증을 가지고 원하는 증권사 영업점에 방문하거나 스마트폰을 통해 증권사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면 계좌를 만들 수 있는데요.

 

계좌를 만들었거나, 이미 계좌가 있으시다면 다음으로 해야 할 일은 해외주식매매 신청과 외화증권 약정을 추가로 진행하는 것입니다. 이 과정을 거친 뒤, 원하는 국가 주식 통화로 돈을 환전하고, 입출금을 진행하면 만든 계좌에서 해외주식 매매를 할 수 있습니다.

 

 

2. 해외주식 증권사 비교 

국내 대표 증권사 6곳을 골라서 간략히 정리해 봤는데요. 저는 개인적으로 장기적인 투자를 선호하기에 그런 측면에선 키움증권이 가장 혜택이 좋다고 생각을 합니다.

증권사 수수료 환율우대 수수료 우대 적용 기간
NH 투자증권 - 매수/매도 0.09% 100% ~22년 12월 31일
신한금융투자 - 매수 0%
- 매도 0.00051%
95% - 거래 수수료 신청일 부터 90일간 (90일 이후 평생 0.05%)
- 환율 우대 신청일 부터 1년간
한국투자증권 - 매수/매도 0.2% 80% - 거래 수수료 이벤트 없음
- 환율 우대 신청일 부터 1년간
삼성증권 - 매수 : 0%
- 매도 : 0.0051%
95% - 거래 수수료 신청일 부터 1개월간 (이후 0.05%)
- 환율 우대 신청일 부터 1년간
KB증권 - 매수/매도 : 0.07% 100% - 신청일 부터 1년간 
키움증권 - 매수/매도 : 0.07% 95% - 기본 2년 제공 (기간 내 거래시 매년 자동연장)

 

 

3. 해외주식 투자를 할 때 유의할 점

해외주식은 외화(통상 달러)로 거래가 이뤄지기 때문에 해당 통화의 환율 변동에 따라 원금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특히 해외주식이 올라도 통화가치가 하락한다면 수익이 하락하거나 손실이 발생할 수 있겠죠? 심하게는 환율이 떨어진 해외주식 가격이 하락하면 엄청난 손실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또한 해외주식은 상장돼 있는 국가와 시장 상황에 따라 거래시간, 상·하한가 가격제한폭, 최소 매매수량, 결제일이 다 다를 수 있으니 이를 꼭 확인하고 투자하셔야 합니다. 더욱이 시차와 통신 문제, 또는 해외 제도나 시장 상황에 따라 거래가 지연되거나 제한될 수 있으니 이점에서도 주의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그리고 해외주식은 투자가능 국가와 상품의 종류가 다양해 투자 정보 취득에 제한이 있을 수 있는 만큼 꼼꼼하게 확인 후에 투자하셔야 합니다.

 

 

4. 해외주식 수수료 및 세금

해외주식은 외화로 매매하기 때문에 환전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또한 증권사에 내는 수수료도 국내 주식보다 거래 수수료가 높은 경우가 많아 꼼꼼히 확인해두시는 게 좋습니다. 특히 환전 수수료는 국가와 증권사별로 다를 수 있고, 거래 수수료도 각 증권사마다 혜택이나 지불 금액이 다를 수 있으니 투자자에게 유리한 경우를 찾아 투자하시는 게 좋습니다.

※ 2. 해외주식 증권사 비교표 참조

해외 주식 거래로 이익을 남기면 그해 발생한 소득에 대해 양도소득세를 낸다는 점도 염두에 둬야 합니다. 그해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발생한 이익과 손실을 합쳐 250만원을 넘게 벌면 과세 대상이고, 수익금에서 공제금액인 250만원과 매매수수료 등을 제외하고 남은 금액에 양도소득세 22%가 붙는데요. 여러 종목을 사고팔았다면 손익을 합산해야 합니다.

또 현금배당과 주식배당에 대한 배당소득세도 있습니다. 배당세율은 국가별로 달라 개별적으로 확인이 필요하고, 대상 국가의 세율이 국내보다 낮은 경우 국제 세율과의 차이만큼 추가로 과세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5. 같이 읽으면 좋은 글 (Click!)

[초보자를 위한 가이드] 한국투자증권 계좌 개설 및 공모주 청약 방법

 

[초보자를 위한 가이드] 한국투자증권 계좌 개설 및 공모주 청약 방법

공모주 청약을 위해서라면 미리 일정을 파악해 주관 증권사 계좌를 미리 만들어 놓아야 하는데요. 특히 청약개시일 전에 미리 계좌 개설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중에서도 오늘은 '한국

eun-hwang.tistory.com

[초보자를 위한 가이드] 대신증권 계좌 개설 및 공모주 청약 방법

 

[초보자를 위한 가이드] 대신증권 계좌 개설 및 공모주 청약 방법

공모주 청약을 위해서라면 미리 일정을 파악해 주관증권사 계좌를 미리 만들어 놓아야 하는데요. 특히 청약개시일 전에 미리 계좌 개설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중에서도 오늘은 '대신

eun-hwang.tistory.com

[초보자를 위한 가이드] 비트코인 하는 법 (feat. 업비트)

 

[초보자를 위한 가이드] 비트코인 하는 법 (feat. 업비트)

코로나 대유행의 영향으로 실물 경제가 큰 타격을 받은 와중에도 암호화폐 투자로 큰돈을 벌었다는 이들의 이야기가 들려오고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 등이 연일 최고가를 경신한다는 뉴스에

eun-hwang.tistory.com

 

 

- 본 포스팅은 주식 투자를 권유하거나 추천하는 글이 아니며, 모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 2차 수정, 무단 도용, 불펌을 금지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