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조사 전화 차단 방법 (feat. 내 번호 어디서 유출?)
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꿀팁

여론조사 전화 차단 방법 (feat. 내 번호 어디서 유출?)

by 돈포메이션 2022. 5. 25.

3월 대통령 선거가 끝나자마자 6월 1일 전국 동시 지방선거를 앞두고 예비후보자들의 홍보를 위해 시도 때도 없이 걸려 오는 전화로 스트레스 받으시는 분들 많이 계시죠?

 

또 자신의 거주지와 상관없는 엉뚱한 지역 후보자에게까지 연락을 받으면서 일각에서는 홍보용 전화와 문자가 되레 선거에 대한 반감까지 조장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데요.

 

이에 오늘은 선거 여론조사 전화 차단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여론조사 전화 차단 방법 (feat. 내 번호 유출?)
여론조사 전화 차단 방법 (feat. 내 번호 유출?)

 


내 전화번호, 어디서 유출되었을까? (Feat. 이거 합법인가요?)

여론조사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임의로 전화를 거는 ‘RDD 방식’과 통신사로부터 받은 명단에 전화를 거는 ‘가상번호 방식’이 있습니다.


지방선거의 경우 지역에 따라 나뉘기 때문에 대부분 후자의 방법으로 진행되는데요. 이 경우 여론조사기관이 여론조사를 하고 싶은 지역의 주소를 둔 명단을 통신사로부터 제공받게 됩니다.


이때 통신사는 개인정보가 유출될 수 있기 때문에 조사기간에만 한시적으로 쓸 수 있도록 가상번호를 부여해서 제공하며, 유효기간이 지난 후에는 폐기하는데요.

 

이는 공직선거법 제57조의 8 및 제108조의 2에 따라 이동통신사업자는 정당 및 선거 여론조사기관이 당내 경선 및 선거 여론조사 등을 위해 휴대전화 가상번호를 요청할 경우 휴대전화 번호를 성별, 연령별, 지역별로 무작위 추출해 제고해야 하는 법적 의무에 따른 것이라 불법이 아닌 합법입니다.

 

 


여론조사 전화 차단 방법

이렇게 가상의 번호라 하더라도 본인의 번호가 제공되는 것을 원치 않거나 여론조사 전화를 받고 싶지 않다면 통신사에 제공 거부 의사를 밝힐 수 있는데요. 차단 방법은 가입된 이동 통신사에 번호 제공 거부 등록을 하면 됩니다.

 

SKT'T-World'에 접속해 검색창에 '번호제공'을 입력한 후 선거 관련 여론 조사 목적의 휴대폰 가상 번호 제공 안내를 눌러 '거부 등록' 버튼을 누르거나 1547로 전화하면 됩니다.

KT의 경우 080-999-1390 접수하면 거부 신청을 할 수 있다고 알려졌지만, 이 번호는 여론조사기관 차단 번호로 투표 독려 전화를 완전히 차단할 수는 없습니다. 이에 KT 콜센터(114)로 직접 전화해야만 투표 독려 전화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LG유플러스는 콜센터(114) 또는 080-855-0016을 통해 거부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Click!)

 

[잠자는 내 돈 찾기] 파인으로 휴면계좌 찾는 법

고객이 찾아가지 않은 16조 원에 이르는 ‘숨은’ 금융 자산을 돌려주기 위해 금융당국이 공동 캠페인에 나섭니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다음 달(5월) 20일까지 6주 동안 금융소비자가 금

eun-hwang.tistory.com

 

 


- 2차 수정, 무단 도용, 불펌을 금지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