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한국장학재단 생활비대출] 기간, 신청방법, 후기
본문 바로가기
예적금, 대출

[2022 한국장학재단 생활비대출] 기간, 신청방법, 후기

by 돈포메이션 2022. 4. 23.

한국장학재단에서 생활비대출은 한 학기당 150만 원 한도의 금액을 1.7%의 낮은 금리로 시중 대출상품보다 낮게 이용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학부생이 학기 중 필요한 숙식비, 교재비, 교통비 등을 위해 학기당 150만 원까지 대출 가능하며, 취업 등 소득이 발생한 시점부터 소득 수준에 따라 원리금을 상환하는 제도인 '한국장학재단 생활비대출'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022 한국장학재단 생활비대출] 기간, 후기, 신청방법
[2022 한국장학재단 생활비대출] 기간, 후기, 신청방법

 

 


1. 2022 한국장학재단 생활비대출 [신청대상 / 부결사유]

가입대상은 아래 조건을 만족해야 가입이 가능하며, 조건에 충족하지 못할 경우 대출이 거절될 수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교육부 또는 재단과 취업 후 상환 학자금대출에 관한 협약을 체결한 국내 고등교육기관 학부생, 일반대학원생 및 전문대의 전문기술석사 과정을 이수 중인 대한민국 국민(재학생 및 입학, 복학예정자 포함)


• 학자금대출 신청일 기준으로 학자금 지원 8구간 이하인 만 35세 이하 학부생


• 학자금대출 신청일 기준으로 학자금 지원 4구간 이하인 만 40세 이하 대학원생


• 직전학기 소속대학 최저 이수학점(또는 12학점) 이상 이수한 사람 (신입생, 편입생, 재입학생, 졸업학년, 장애인, 대학원생인 경우 이수학점 기준 적용제외)


• 해당 학기 재학생 중 학사정보 및 학자금 지원구간(단, 사전승인인 경우 수납원장 포함)이 산정된 대학 등록예정자에 한해 생활비 우선 대출 가능


• 방송통신대 등 일반 대학 중 온라인매체 수업이 주를 이루는 학교 및 학과의 학생도 생활비대출 가능

 

 


3. 2022 한국장학재단 생활비대출 [대출한도]

대출한도는 학기당 150만 원 한도로 연간으로는 300만 원까지 가능합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학기당 한도 내에서 5만 원 단위로 최저 10만 원 이상부터 선택이 가능한데요. 동일 학기 내 횟수 제한 없이 분할 실행 가능합니다.

 

단, 등록금 납부 전인 재학생 대학 등록예정자*의 경우 금액 한도 50만 원 및 횟수 한도 1회에 한하여 가능하며, 잔여 금액은 등록 이후 실행 가능한데요. 대출 이후 대학 미등록 시, 전액 반환하여야 하며 미반환 시 향후 대출 제한될 수 있으니 이 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대학 등록예정자 : 소속 대학의 학사정보 및 학자금 지원구간 (단, 사전승인인 경우 수납원장 포함)이 산정된 대학 등록 예정자

 

 


3. 2022 한국장학재단 생활비대출 [상환방법]

상환은 2가지 방법으로 가능하며, 자발적 상환과 의무적 상환이 있습니다.

 

우선, 자발적 상환은 채무자가 본인의 의사에 따라 대출 원리금 임의 상환하는 방식으로 대출 중도상환(1회성 상환), 자동이체방식*(본인, 제3자)입니다.

*자동이체방식 : 상환하고자 하는 대출을 선택하고 이체일자, 이체금액, 이체횟수 등을 기입하여 매 월 자동 이체되는 방식

 

•두 번째로는 의무적 상환이 있는데요. 이는 연간 소득금액*이 상환기준소득**을 초과하거나, 상속·증여재산이 발생한 경우 국세청 납부통지·납부고지·원천공제방식을 통해 일정 금액을 의무적으로 상환하는 방식입니다.

* 종합소득금액, 근로소득금액, 연금소득금액, 퇴직소득금액 및 양도소득금액
** 상환기준소득은 교육부장관이 기준 중위소득 및 물가상승률 등을 감안하여 매년 고시

 

 


4. 2022 한국장학재단 생활비대출 [대출금리 / 이자지원]

2022 한국장학재단 생활비대출은 2022년 1학기 기준 변동금리 기준으로 1.7%입니다. 

 

특히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학자금 지원 4구간 이하 학부생의 경우에는 의무상환 개시 전까지 무이자가 가능합니다. (단, 과거 의무상환 개시 이력 보유한 자 중 생활비대출 실행 시점에 이전 학기까지의 취업 후 상환 학자금대출 잔액 보유자는 무이자 아님)


※ 학자금 지원 구간 경곗값이 변경됨에 따라 18년 2학기부터 취업 후 상환 생활비대출 무이자 대상 명칭을 소득 3구간(중위소득 90%) 이하자에서 학자금 지원 4구간(중위소득 90%) 이하 학부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5. 2022 한국장학재단 생활비대출 [신청방법 / 일정]

신청방법은 아래 바로가기 링크로 들어가셔서 절차에 맞게 진행하시면 됩니다.

※ 한국장학재단 생활비대출 신청하기 링크 : 바로가기

 

신청은 2022. 1. 5.(수) 9시~ 5. 19.(목) 18시이며, 9시부터 24시까지 신청 가능합니다, 단, 마감일은 18시까지이며 주말 및 공휴일에는 신청 불가합니다.

 

특히 학자금 지원구간 산정 및 통지 기간을 감안하여 대학의 등록 마감일로부터 약 8주 전 신청을 권장합니다. 

 

대출 실행은 신청 일정보다 하루 더 긴  2022. 1. 5.(수) 9시~ 5. 20.(금) 17시이며, 9시부터 17시까지 실행 가능합니다. 마찬가지로 주말 및 공휴일에는 실행 불가합니다.

 

 


6. 2022 한국장학재단 생활비대출 [후기]

한국장학재단 생활비대출을 직접 받아보신 분들의 후기를 바탕으로 작성하였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우선 대출 신청이 완료되면 5분 내 승인 여부 문자가 온다고 하는데요. 자격 및 서류에 문제가 없으면 바로 대출이 실행되어 많은 분들이 저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어 많은 분들이 만족했다고 합니다. 또한 취업 후 상환으로 알바를 하지 않고, 학업에 집중해서 도움이 되었다는 후기들도 꽤 있었습니다.

 

단, 대출 심사 승인이 나면 한국장학재단 쪽에서 부모님에게 대출을 받았다는 문자가 간다고 하니 이 점 사전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아래 기준 참조)

 

※ 부모님 문자 및 알림톡 발송기준

• 미성년자 부모통지 : 학자금대출 신청+승인+실행 시 부모통지 
• 성년자(19세 이상~30세 이하) 부모통지 : 학부 신입생 + 학부 재학생/재입학생 중 입학년도 2019년 이후인자
  * 매 학기 대출승인 시 1회 발송
•  기혼자, 30세 초과자는 제외

 

 


※ 자세한 내용은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https://www.kosaf.go.kr) / 콜센터(1599-2000)를 통해 확인하시면 됩니다.

 

 


7. 같이 읽으면 좋은 글 (Click!)

 

[대학생대출] '햇살론유스' 대상, 한도, 신청방법, 취급은행

대학생과 청년의 금융 애로를 없애기 위해 만든 ‘햇살론유스’는 복권기금의 재원으로 마련됐습니다. 동일인에게 1200만 원의 한도를 딱 1회만 부여하는데요. 오늘은 대학생과 청년의 성공적인

eun-hwang.tistory.com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핵심 내용 총정리

카카오뱅크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고신용 신규 대출은 중단하고 중저신용자 대출에만 집중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특히 카카오뱅크의 중저신용자 대출 상품 중 하나인 비상금대출은 스마트폰

eun-hwang.tistory.com

 

[토스 비상금대출] 조건, 신청방법, 후기, 부결사유

갑자기 급한 일이 생겼을 때, 월급날은 아직인데 현금이 부족할 때, 빠르고 간편한 토스뱅크의 비상금대출을 받아볼 수 있는데요. 특히, 토스뱅크의 비상금대출은 회사를 다니지 않아도, 고정

eun-hwang.tistory.com

 

[사이다뱅크 비상금대출] 조건, 신청방법, 후기, 부결사유

요즘은 스마트폰 본인인증만으로도 60초 안에 수백만 원대 대출이 가능한 비상금대출을 각종 은행에서 경쟁적으로 내놓고 있는데요. 대부분의 은행들의 최대한도가 300만 원 범위인 것에 비해

eun-hwang.tistory.com

 

 


- 2차 수정, 무단 도용, 불펌을 금지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