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핸드메이드 마켓] 아이디어스로 돈 버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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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테크, 꿀팁

[온라인 핸드메이드 마켓] 아이디어스로 돈 버는 방법

by 돈포메이션 2021. 11. 22.

최근 일자리 개념이 크게 달라지고 있습니다. 특정 조직에 속하지 않은 프리랜서가 안전한 일자리라는 인식이 확산되는 가운데, 스타트업들이 1인 비즈니스를 지원하는 서비스를 선보여 눈길을 끄는데요.

 

특히 아이디어스는 직접 만든 상품을 온라인 또는 모바일로 판매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나만의 소자본 사업이나 좋은 아이디어로 장사를 하시려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그럼 한번 자세히 살펴볼까요?

 

[온라인 핸드메이드 마켓] 아이디어스로 돈 버는 방법

 

1. 아이디어스에 대해

국내 최대 온라인 핸드메이드 제품 쇼핑몰로 어플과 컴퓨터로 이용 가능하며 사용 연령층은 10대부터 40대까지 다양한 연령층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쇼핑몰 플랫폼인데요. 다만 직접 만든 핸드메이드 제품을 판매하는 것이 다른 쇼핑몰과의 차별점입니다. 아이디어스에 입점한 작가가 자신이 만든 제품을 홍보하고 판매하며 소비자는 자신이 좋아하는 작가를 팔로우하거나 마음에 든 수제품을 구매하는 등의 이용을 합니다.

 

아이디어스에 판매되는 제품은 농축수산물, 디저트, 가구, 캔들, 악세서리, 향수, 휴대폰 케이스, 전통주, 인테리어 소품, 도자기, 음료, 가방, 꽃, 의류 등 다양한 종류의 핸드메이드 제품을 구매 및 판매할 수 있습니다.

작가가 아이디어스에 입점하는 방법은 세 가지인데 입점 심사를 보거나 다른 작가의 추천을 통해서, 아니면 아이디어스에서 직접 스카우트를 합니다. 

 

2021년도 1월 기준 누적거래액 4,295억원, 앱 다운로드 1,140만건, 주문건 1,210만건이며 판매 중인 작품은 30만개, 입점 작가는 21,900명입니다.

 

 

2. ☆ 아이디어스로 돈 버는 방법

1) 아이디어스 입점 심사 기준을 충족시키는 법

아이디어스 입점 심사 가이드라인이 있는 것 알고 계셨나요? 총 다섯가지 심사 기준이 있으며, 4가지 이상의 기준을 충족한다면 심사를 통과해 제품을 아이디어스 입점을 통해 선보일 기회가 주어져요. 그렇다면 이제 심사기준을 살펴볼까요?

 

① 제품 사진의 구도, 연출, 디테일, 표현력을 잘 표현하자

인터넷 쇼핑몰인 만큼 소비자들도 사진을 통해 꼼꼼히 심사해야하니까 당연한 일이겠죠? 

 

작품이 사진 속에서 뚜렷하게 보이고, 디테일이 잘 나타나있는지, 사진이 지저분한 배경 없이 제대로 연출되었는지, 동종 카테고리 판매 작품과 비교했을 때 부족함이 없는지, 사진의 조명, 화질 그리고 포커스가 제대로 맞는지, 다양한 각도와 착용사진, 패키지 등 연출샷이 있는지 실제 아이디어스 입점 심사 가이드라인에서 사진에 패키지 등이 연출된 컷이 들어가기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② 작품의 차별성, 창의성, 심미성, 예술성이 있어야 한다.

쉽게 말씀드리면 제품이 이미 아이디어스에 입점된 온라인 샵에서 파는 물품과 차별성이 있냐는 것을 묻는 거에요. 특히 귀걸이 등 액세서리나 석고 방향제 같은 제품은 모두가 사용하는 인기 부자재, 몰드 등을 사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③ 내구성, 완성도, 기술력을 갖춘 제품을 제출하자.

여러분의 작품의 디테일, 수공정이 들어가는 비중, 제품 제작에 요구되는 기술 수준 등을 기반으로 종합적 판단을 내립니다. 소비자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선 당연한 일이겠죠? 또한, 작품성을 더 정확하게 확인시켜주기 위해선 단독 제품 제출보다는 3-4가지 정도의 작품을 한 번에 소개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④ 가격 적정성, 트렌드 적합성, 시즌성 등 실제 시장에서 팔릴만한 제품인지 고민해보자.

차별성이 크거나 고도의 기술력이 필요한 작품의 경우, 고객 수요가 적더라도 핸드메이드 시장의 다양성을 확대하므로 기준에 충족되니 걱정할 필요가 없으시지만, 만약 포화된 카테고리, 즉 차별성이 낮고 기술의 진입 장벽이 낮은 작품군은 고객의 수요, 시기 등에 따라 시장성이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2) 아이디어스에 내 상품 노출 잘 시키는 법

처음 입점시 고민해야 할 것은 당장 한 명이 더 사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상품 노출 빈도 증가를 부르는 것입니다. 노출 빈도 상승을 위해 첫 번째로 해야 할 일은 아이디어스 내에서 제품을 검색했을 때 내 제품이 상단 노출될 수 있도록 적절한 검색 키워드를 찾아 설명에 추가하는 것인데요. 검색 노출이 되지 않는다면, 누구도 내 제품을 찾지 못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두번째로, 구매자가 나타났다면 그 구매자가 입소문을 내게 해야겠죠? 입소문 마케팅을 위해서 사용자들이 꼭 후기를 쓰도록 유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추가로 충성고객이 늘어 고객 생애가치가 늘어나는 효과도 있겠죠. 이런 홍보 방식은 좋은 품질로 소비자를 만족시킨다면 자연스럽게 따라오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후기 혜택을 통해 추가로 유도할 수도 있습니다. 

후기 이벤트로 가장 쉬운 방법으로는 쿠폰이나 1+1 등을 통한 제품 가격 할인 행사가 있습니다. 혹은 후기를 쓰면 할인 쿠폰을 발행해 다음 구매에선 더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게 하는 방안도 있어요. 이는 소비자의 재구매를 유도해 재구매를 유도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가진답니다. 저렴한 가격은 소비자들로 하여금 조금 더 쉽게 지갑을 열게 하죠. 하지만 할인 프로모션은 상품 가치를 하락시킬 위험이 있다는 점 알아주세요.

 

두번째 방법으론 사은품 제공이 있는데요. 초창기 구매자가 적을 때 후기를 남기는 전원에게 선물 보내주기 등을 통해 후기란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후기를 많이 쓸 뿐 아니라, 추가 선물을 받아 고객 만족도가 높아질 건데요. 이후에는 매달 베스트 후기 작성자에게 선물을 주는 등의 혜택을 줄 수 있겠죠?

마지막으로 아이디어스 전용 팁을 드리자면, 꼭 스토리 기능을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스토리는 작가들이 브랜드 소식을 전하는 기능으로, 아이디어스 상단 메인 카테고리 중에 스토리가 있기 때문에 꼭 이를 활용해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되는 게 중요합니다. 또, 다른 작가들의 스토리가 올라온다면 내 스토리가 아래로 내려가기 때문에 적절한 선으로 업데이트를 시켜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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